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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이사육정보
 
[정보] 반수생 거북이 수조 설치 예[1]
 
 
2015/01/23
작성자 : 펫츠시티 조회수 : 5635
 


사진과 간은 사육장은 충분한 용량의 외부여과기가 없을 경우 하루에 1번 이상 완전 환수를
사용하는 전형적인 사육시설로 온도가 15-20도 이상이면 히터기는 반드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히터기를 사용하여 온도를 높이면 성장 속도를 높일 수 있으나 수질오염이 빠르게 진행되어
물 환수를 더 자주 해야 합니다. 히터기를 사용하지 않아서 온도가 내려가면 수질오염 천천히
진행되어 피부질환이나 거식증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측면여과기는 여과능력이 전혀 없고 소음만 발생하여 거북이에게 상당한 스트레스를 주어
먹이를 먹는데 상당한 장애를 줄수도 있습니다.

피부 질환이나 질병 발생은 99%가 수질 오염이 원인으로 대부분 여과 능력이 전혀 없는 측면여과기를
믿고 환수를 제때에 하지 않아 수질 오염이 발생합니다. 측면여과기가 없었다면 자주 전체 환수를 하여
수질 오염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거북이에 관한 한 충분한 여과 능력이 있는 외부여과기,단지여과기,
저면여과기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여과기를 사용하지 않고 하루에 1번 이상 전체 환수를 하거나입니다.

완전 환수의 경우에는 여과정화 작용을 사용하지 않기에 여과기의 여과능력을 보충하는 바닥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능 박스를 사용하는 완전 환수의 경우에는 측면여과기와 바닥재를
사용하지 않는 만능박스와 거북이용 육지로도 충분합니다.
만능박스를 15도 기울여서 물반 육지 반으로 사용하면 거북이용 육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이 수조는 외부여과기와 풍부한 바닥재를 사용하여 우수한 사육환경입니다.
그러나 단점은 육지로 올라갈 수 있는 부분이 너무 적고 전부 수직벽면입니다.
상륙지점이 전체면적에 5% 미만으로 익사사고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물 높이를 낮추거나 수면으로 올라가기 쉬운 수초나 인공수초, 수면까지 이르는 경사도 있는
나무 막대나 물 밖까지 나오는 유목같은 구조물을 추가로 설치하여 주어야 할 것입니다.



이 수조는 적절한 바닥재와 스폰지 여과기를 사용하여 거북이 수조로는 적합한 수조입니다.
개선점은 육지가 적을 것으로 보이고 물깊이가 깊어보여 중간에 걸어서 물밖으로 갈 수 있는
유목이나 기구물을 설치하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저면여과기의 변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수조는 청소하기 쉽게 바닥재가 없군요. 얼마간은 청소나 물갈이를 자주 한다면 저용량의
측면여과기로도 가능할 것이나 곧 사고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가능한 빨리 외부 여과기나 스폰지 여과기,
저면 여과기로 용량을 늘려야 할 것입니다. 바닥재도 추천합니다.



이 수조는 초보자이신 듯한데 보통 수준이 아닌 둣합니다. 최소의 경비로 거의 이상적인 거북이
수조를 구현하였습니다. 7와트급으로 보이는 측면여과기를 바닥재 밑으로 넣어 저면여과기로도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방식은 여과기 근처에서만 물이 흡수되어 바닥재가 저면여과기
역할을 제대로 못할 수 있습니다. 측면여과기만 사용했을 경우보다는 더 나은 여과방식으로 보입니다.
저면 여과기의 변형.



저면여과기와 측면여과기의 중간 형대로 보입니다. 아주 참신한 아이디어입니다.
적은 비용으로는 구성할 수 있는 거북이 전용 수조입니다. 저면 여과기의 변형.
물갈이를 자주 할 것이라면 유리 수조 보다 플라스틱 수조가 편리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수생, 반수생 거북이는 우리나라 사계절 실내온도(영상 15도-30도)로 사육자가
춥다고 느낄 정도가 아니면 히터기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 온도가 높다면 성장이 빠를 수 있으나
수조가 빠르게 부패됩니다. 번식의 목적이 없고 단지 관상용이라면 히터기는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측면여과기의 여과능력은 아주 적어서 측면 대신 단순한 수중모터를 사용해도 될 것입니다.
측면 여과기의 물흐름이 육지를 만드는 바닥재로도 전달하면 바닥재가 여과에 동참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갈이가 편하게 플라스틱 수조를 이용했습니다. 하루에 1번 전체 물갈이하면 안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높이가 높아서 낮추던가 아니면 수면까지 도달하는 유목이나 기구를 설치를 해야할 것입니다.
물 높이가 높으면 거북이가 숨쉬기 위해 하루에 백번 이상을 오르락 내리락 해야 합니다.
거북이가 상당히 힘들어 할 것입니다.




이 수조로 핑벨을 기르면 몇 개월 못가서 핑벨의 복갑이 엉망으로 될까 우려스럽습니다.
열대어와 같이 기르면 수질의 상태를 열대어의 행동으로 예측할 수 있고 먹다 남은 거북이 먹이를
열대어가 먹어서 바닥 청소부 역할을 해서 수질오염을 막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러나 핑벨과 뉴기니 스네핑은 피부질환이 잘 발생하여 필히 바닥재를 사용해야 할 걸요.

그리고 대부분의 핑벨을 포함한 견목 거북이는 물 높이가 낮아야하고 육지 면적이 상대적으로
더 넓어야 합니다. 마치 습지형 우드거북 사육장과 유사해야 할 것입니다.



거북이는 물고기가 아닙니다. 상륙지점이 불편해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걸어서 물밖으로 갈 수 있는 유목이나 기구물을 시급히 설치해야 할 것입니다.
바닥에 청소하기 쉽게 플라스틱 케이스에 변형된 저면여과기를 설치했으나 저면 여과기의 역활을
제대로 못할 것입니다. 차라리 수폰지 여과기가 여과 용량이 휠씬 크고 청소하기도 편합니다.
그리고 따로 바닥재를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이 수조의 문제점은 레벡 해출링을 사육하기에 수조의 깉이가 깊고 중간에 유목이나 구조물이 없어서
거북이가 쉽게 지칠 수 있는 수조입니다. 더욱이 작은 열대어와 레벡 3마리를 감당하기에는 측면여과기의
용량이 너무 적습니다. 거의 여과기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먹고 난 나머지의 먹이가 수조에
남았을 때 수조는 급격히 유해세균이 급증하고 레벡은 속절없이 폐사할 것입니다.
바닥재를 깔던가 여과기의 용량을 늘리던가 물갈이를 매일 자주하던가 해야 할 것입니다.



남부 페인티드인데 한쪽 눈을 깜박인다고 합니다. 눈병 초기입니다. 특히 남부,서부 동부 순으로
페인티드는 눈병에 잘 것립니다. 그 이유는 쿠터보다는 수질오염에 민감해서 그럴 것입니다.

위의 수조는 바닥재에 아직 여과세균이 부착하지 못하여 제대로 여과세균 역활을 못하고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유해 미생물이 어항을 장악한 것으로 보입니다. 거북이를 리빙박스에 정수기물이나 먹는 물로
대피시키고 어항에 여과세균이 제대로 자리 잡을 때까지 한 보름 이상 기다려야 합니다.
주변에있는 흙을 깨끗히 씻어서 수조에 투여하면 여과세균이 빠르게 서식할 것입니다.

그리고 여과제의 크기가 너무 큽니다. 먹을 수 없을 정도로 작으면 좋습니다.
또한 물의 량이 너무 적어서 수질오염이 빨리 발생하기 쉽습니다. 물의 량을 지금 보다 10배 정도 사용하고
바닥재로 높은 육지를 만드는 것이 어떨지요. 더 나아가 바닥재로 경사있는 육지를 만들면서 저면여과기를
만들어 보는 것도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조의 바닥재에 아직 여과세균이 부착하지 못하여 제대로 여과세균 역활을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일시적으로 유해 미생물이 어항을 장악한 것으로 보입니다. 거북이를 리빙박스에 정수기물이나 먹는 물로
대피시키고 어항에 여과세균이 제대로 자리 잡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측면 여과기의 용량이 너무 작은 것 같습니다.

등갑이 무르다는 것은 거북이가 앓고 있다는 것인데 이미 유해세균이 거북이 몸안에 침투하여 오래 동안 앓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시급히 수조의 환경을 개선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바닥재는 많으나 아직 여과세균이 부착하여 서식하는 것 같지 않고 측면여과기로는 여과능력이 거의 없고
거북이를 위한 유목이나 육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바닥재를 깨끗히 닦지 마세요. 끈끈한 것은 여과세균 덩어리
입니다. 이런 구조에서는 저면여과기와 여과솜를 추천합니다.



바닥재에 여과세균이 잘 서식하고 있습니다. 바닥재와 육지가 이상적으로 배치되었습니다.
측면여과기는 수조의 물의 흐름을 만드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저면여과기의 변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수조에는 바닥재를 기공이 많은 바닥재를 사용했군요. 바닥재에 많은 여과세균이 서식할 것입니다.
육지의 배치도 이상적입니다. 측면 여과기와 바닥재는 저면여과기의 변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사진에는 보이지 않으나 외부여과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북이들이 토실토실 호강하고 있습니다.
거북이 수조의 명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수조는 바닥재가 많아서 여과를 바닥재가 전담하고 있습니다. 완만한 경사도의 육지도 친절한 배려
입니다. 측면여과기는 약한 물의 흐름을 만들고 있습니다. 커먼머스크가 살기 좋게 가장 자연과 가깝게
설치했습니다. 저면여과기의 변형.




루바망을 휘어서 간단히 육지를 만들었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입니다.
그런데 물갈이를 자주 하여야 할 듯합니다.



이 수조는 5와트급 수중모터로 상면여과기를 직접 만들었군요. 대단합니다.
이 수조로 테라핀을 3년 키웠다고 합니다.



이 수조는 바닥재가 극단적으로 많은 수조로 측면여과기는 물의 흐름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바닥재는 많을수록 여과 용량이 커지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바닥재를 많이 사용하여 여과능력을 크게 만든 수조입니다. 바닥재에 경사를 주어 육지도 만들었습니다.
여과의 원리를 아시는 분이십니다.



이 수조에는 바닥재에 너무 많은 여과세균이 서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남부페인티드의 복갑을 토양세균이 갉아 먹었습니다. 피부도 많이 헐었습니다.
물갈이를 적게하여 수조에 유기물이 많아져서 여과세균이 크게 증식한 것 같습니다.
물갈이를 자주하여 유기물이 적게 되도록 하고 바닥재도 깨끗이 닦아서 여과세균의 수를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외부여과기를 사용할 때는 대다수 여과세균이 여과기 내부에만 있어서
거북이에게 피해를 적게 주지만 바닥재에 있는 여과세균은 거북이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최소의 비용으로 거북이 전용 수조를 만들었군요. 바닥재가 없다면 매일 물갈이를 해야 하지만
사진 같은 양의 바닥재에 충분한 여과세균이 서식한다면 2-3일에 한 번 물갈이를 하여도 될 것입니다.



멋진 수조입니다. 다만 수조 중간에 유목같은 구조물이 있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주변에서 자갈을 가져와서 수조을 구성한 것 같이 보입니다.



채집장을 육지로 사용한 예입니다. 채집장에다 바닥재를 넣고 저면여과기를
만들고 육지로도 사용하면 어떨까요.



비용대비 이상적인 거북이 수조입니다.



거북이 1마리 키우기에는 무리가 없으나 커짐에 따라 여과용량이 부족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바닥재를 사용하지 않으면 깨끗해서 좋으나 질병에 걸리기 쉬울 것입니다.



베이비 쿠터 1마리 키우기에는 적절한 바닥재와 육지입니다. 멋진 수조입니다.




이 분의 수조에서 보석거북이가 결국 심한 눈병과 피부병이 생겼습니다. 거북이 경우에는 측면여과기가
거의 무용지물로 보입니다. 차라리 여과솜을 깔고 저 바닥재를 사용하여 저면 여과기를 사용하면 10-20와급
측면여과기보다 10-20배 여과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수조는 거북이가 수영을 하지 않고 수면 위까지 올라 갈 수 경사도가 완만한 나무를 설치한 친절한 어항입니다.



이 수조는 물 높이가 높지 않고 물 밖으로 쉽게 올라갈 수 있는 구조물이 있군요.



이 수조도 적절한 바닥재와 적절한 물 높이, 적절한 육지 구조물, 이런 구조에는 저먼 여과기를
추천합니다.



이 수조에는 유목을 띄워 놓았군요. 만약을 위한 구명정으로 보입니다.



이 수조도 높지 않은 물 높이, 계단식 구조물, 사려 깊으신 분입니다.
그러나 바닥재도 없이 측면여과기 1개로는 필요한 량의 여과세균이 생산되지 않습니다.
쿠터는 수질오염에 강해서 오래는 버팁니다만 언젠가 먹이를 먹지 않는 순간이 올 것입니다.
수조에 개체수가 적을 경우 바닥재가 없어도 별 문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개체수가 많아지면 저면여과기나 바닥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수조도 수영을 잘하는 테라핀을 위해 중간에 육지를 설치하고 수면에 육지도 상당히 넓은 육지를
설치 했습니다. 여과기는 외부여과기를 사용하고 있군요. 테라핀을 위한 잘 구성한 수조입니다.

<사진 출처- 네이버 거북이 공원 까페과 달려라 거북이 까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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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반수생 거북이 수조 설치 예[1] 펫츠시티 2015/01/23 5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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